본문 바로가기
독일 유학 정보/독일에서 공부하기

독일 학교 졸업 후 exmatriculate하기 (exmatrikulation)

by Layla 레일라 2020. 11. 2.

독일에서는 학교를 졸업을 해도 스스로 "나 나갑니다" 하는 걸 신청해야한다. 또 구직비자(job seeker's visa) 신청을 할 때 이 exmatriculation certificate을 내야하므로, 학업이 공식적으로 종료되었으면 꼭 해야하는 일 중 하나이다. 

 

나는 소속되어있던 연구소가 있었기 때문에 연구소에서도 check out을 해서 그동안 빌려썼던 transponder와 출입카드를 반납하고 보증금을 돌려받았고, 이런 모든 check out 프로세스를 마쳤다는 걸 싸인을 받아서 student office에 갖다줘야했다.

 

그 다음에는 학교에도 "등록의 종료" 즉, termination of enrolment를 해야하는데, 독일에서는 exmatrikulation이라고 부른다.

이것에 관한 정보는 TUD 홈페이지에 나와있다.

 

 

 

 

 

출처: tu-dresden.de/studium/im-studium/studienorganisation/exmatrikulation?set_language=en

 

Student Portal (Selma)에 가면 exmatriculation application이 있다. 이걸 다운받아서 온라인으로도 제출을 하고 프린트 한다음에 편지로 international office나 admissions office에 제출하면 된다고 한다. 

 

 

 

 

Selma > Application Overview > Termination of enrolment

이렇게 들어가면 application을 찾을 수 있다

 

 

 

온라인으로 제출 한 후 오프라인으로 제출하지 않으면 process가 되지 않으므로 꼭 오프라인으로도 제출해야한다

 

 

오프라인으로 제출할 때는 편지를 보내도 되지만 학교 근처에 산다면 직접 학교에 가서 우체통에 넣어도 된다.

코로나 때문에 내가 제출할 당시에는 international office에 학생출입이 금지되어있어서 나는 학교에 직접 가서 1층에 있는 우체통에 넣고 왔다.

 

이렇게 하고 까먹고 있으면 몇주 내로  당신은 우리 학교에서 등록이 종료되었습니다 라는 내용의 편지가 온다.

 

이렇게 유학이 끝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