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억 모으기

1억 모으기)) 사업자등록하기 : 나도 사장님!

by Layla 레일라 2021. 3. 15.

 

 

그동안 부업처럼 해오던 돈벌이가 조금씩 잘되기 시작해서 아예 당당하게 사업자등록하고 당당하게 세금을 내자! 하는 마음에 사업자등록을 했다.

 

계속 미뤄왔던 이유는

 

1. 현재 해외에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납세관리인을 지정해야한다 어쩐다 하는 말이 있어서 너무 복잡해서 일단 묻어두고 있었음

2. 왠지 인터넷으로 안될 것 같아서 한국에 가면 하려고 했음

 

 

그런데 코로나때문에 한국을 갈 사정은 안되고 이렇게 차일피일 미루다가는 영영 못하겠다 싶어서 그냥 해버렸다. 그리고 IT강국인 코리아에서 인터넷으로 안되는게 어디있겠는가!!

 

당연히 인터넷으로 할 수 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시키는대로 하면 되는데, 유튜브 영상 몇개 보면 금방 따라할 수 있다.

제일 어려웠던 부분이 업종코드를 입력하는 부분이었는데 나는 유학컨설팅, 영어과외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전자책을 판매하는 등 재화를 판매하기도 하고 이런것들이 다 온라인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아예 쇼핑몰을 하나 만들기로 했다. 그래서 cafe24를 통해서 쇼핑몰을 만들 생각이어서 (이때까지만해도 없었다) 부업종에다가 전자상거래도 포함시켰다.

 

 

 

그리고 외국에서 사업자등록 가능하다!

해외에 살고 있어도 해외로 완전히 이주한게 아니라 한국에 가족들이 있고 블라블라.. 한 경우에는 납세관리인 지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글을 어떤 세무사 블로그에서 봤다. 그래서 일단 신청했는데, 별 문제 없이 처리 됐다.

 

 

그리고 내 주소가 사업장 주소와 일치하지 않아서 그것 때문에 세무서에서 전화가 미친듯이 왔는데 (와 진짜 무서울만큼 전화하심) 결국 임대차계약서를 쓰거나 부모님댁으로 전입신고를 하라고 해서 바로 전입신고해서 주민등록등본 첨부해서 다시 신청했더니 하루만에 승인이 났다.

 

 

그래서 나도 사장님이 됐다!

 

댓글